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 (전자상거래 / E-Commerce)과 전망 - 1편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 (전자상거래 / E-Commerce)과 전망

요즘 들어서 인도네시아를 포함하여 동남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E-Commerce) 열풍이 불고 있다. 사실 내가 체감했던 시점은 3~4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동남아시아의 온라인 시장은 분명히 잠재력이 엄청 큰 시장이라는 사실을 인지했고, 실제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는 선발 주자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시점이다. 하지만 아직도 언어, 배송, 결제 등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해결해야 할 기본적인 문제들이 남아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이 자료는 카페24 해외광고팀에서 최근에 받았던 컨설팅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동남아시장 진출을 고려중인 기업이나 브랜드는 컨설팅이나 미팅을 요청하면 좋을 것 같다.
링크(클릭) : 카페24 해외광고팀

*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자다(LAZADA)


일레브니아(elevenia)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2011년 설립한 라자다(Lazada.com)은 2012년 동남아시아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면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떠오르는 아마존이라는 별명을 가지면서 현재 인도네시아를 포함하여 현재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게 되었다. 이 사실에 근거해 국내 기업인 SK의 오픈마켓 11번가도 2014년 초에 일레브니아(elevenia.co.id) 사이트를 런칭하였고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전략적으로 진출해 있는 상태이다.

그럼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시장이 어떤 매력과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객관적인 수치로 알아보도록 하자.





1. 인도네시아의 인구수


 인도네시아의 인구수
출처: worldometers (2017)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중국, 미국과 같이 인구가 많은 시장은 시장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그렇다면 인구수 2.6억 명으로 4위인 인도네시아 시장의 국내 업체 진출 온라인 시장 가능성은 어떻게 될까?


2.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유저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유저

출처: We are social (2016)


아직은 전체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및 소셜 유저 비중은 우리나라 2015년 때 기점과 비교했을 때 낮은편이다. 하지만 절대적인 인구수를 비교하면 그렇지 않다. 디지털 사용자의 비율이 높지 않아도 절대적인 인구수를 비교하면 한국에 비해서 시장이 크다는 것을 볼 수 있다.

3.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성장률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매출 비중


2016년 이마케터(Emarketer)의 자료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의 성장률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자료가 있다. 심지어 중국보다도 빠른 2위로 나타났으며, 그 해 2016년에는 무려 65.5%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4.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매출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매출


조금 시간이 지난 자료이긴 하지만 2017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예상 매출은 2017년 한화 기준 약 9조6,000억원으로 예상되며, 2019년 성장된 예상 매출 조차도 2015년 기준의 스페인과 인도를 넘지 못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론은 성장률 자체는 높은 편이지만, 아직은 절대적인 매출 성장은 매우 낮은 편이라고 생각되는 시장이다.

5.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매출 비중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성장률


2015년 자료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전체 소매 매출에서 전자상거래(E-Commerce)가 차지하는 비중은 1.4%로 나타났다.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긴 하지만 인도네시아 전체 소매 시장에서 전자상거래(E-Commerce)가 자리를 잡았다고 보기에는 힘들어 보인다.




댓글

일상/여행

경영/경제/부동산/주식/재태크

가상화폐

IT/Digital

리뷰

생활팁/기타

영어공부

Pos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