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 ★★★☆☆(6.0/10.0)
이번 추석은 모두 처가에서 보내기 위해 버스를 타러 고속터미널로 향했습니다. 예상보다 일정이 빨리 도착하면서 버스를 타기까지 2시간이 남게 되었습니다. 주말에 데이트할 때 가끔은 와이프와 서점에서 책을 보면서 데이트 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마침 강남고속버스 터미널에는 반디앤루이스 있기 때문에 저희는 서점으로 갔습니다. 명절이라서 그런지 많은 사람이 책을 보면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서점 입구를 들어가면서 신책을 소개하는 코너에서 제 눈에 띄였던 것은 노란색 표지의 공부하는 힘이였습니다. 마침 제가 좋아하는 자기계발서적의 종류의 신책입니다. 와이프는 소설책 2권을 저는 이 책을 가지고 와서 자투리 독서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책에는 공부하는 방법보다는 Think Hard에서 읽었던 몰입의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는 것이 제 흥미를 이끌어 냈습니다. 그리고 요즘 영어공부에 많은 관심이 있는데 제가 아는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중 가장 효율적으로 몰입하여 언어를 익히는 방법이 그대로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그 부분을 기억하여 요약을 해보려 합니다.
영어공부 방법
1. 한 문장을 1시간 동안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5분을 연습하고 다음 문장을 넘어가는 식으로 한 문장을 5분씩 반복
2. 100문장 정오로 짧은 에피소드를 하나 선택하여 그렇게 500분을 공부합니다.(8시간이 조금 넘네요)
3. 그렇게 12번을 반복하면 1문장을 1시간씩 연습한 효과를 냅니다.(암묵적 기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한가지 에피소드는 25시간 정도 연습하고 4번을 연습하면 총 100시간입니다.
* 1000시간을 목표로하여 100문장의 10개 에피소드를 준비합니다.(1000문장 암기)
연습하는 방법
1. 일정 소리를 무한 반복해주는 앱이나 프로그램을 통하여 따라서 합니다.(5분씩 제한)
2. 억양, 강약, 빠르기를 앵무새처럼 똑같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3. 처음에는 5단에 이내의 짧은 문장을 선택합니다.(공부한 시간이 500시간 미만일 때)
4. 공부한 시간이 500시간이 넘으면 10단어 이내의 문장을 선택합니다.
5. 10단어 이상의 문장은 10분 동안 반복해서 합니다.
여기서 소개한 공부 방법은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0분이 있어도 이런 방법으로 2문장을 연습할 수 있으며 세수나 양치를 할 때에도 옆에 틀어 놓거나 마음속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지루할 수 있지만 이런 지루함을 극복하면 반복에 의한 몰입으로 재미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면 하루에 2시간 이상을 영어 공부에 투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제가 하고 있는 영어 공부 방법에 이 부분을 약간 응용해 보려고 합니다. 지금 회사에서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영어가 무척이나 필요해 졌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배우고 공부하하는데 시간을 들이고 있는데 생각처럼 빠르게 늘어나지 않고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 문제는 이 책에서 말하는 몰입이 부족할 수 있거나 제 공부 방법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제가 좋은 결과를 단기간에 가지고 올 수 있었다면 이 책을 주의깊게 읽지도 않았을 지 모릅니다. 몰입에 내용은 원래 다른 책에서도 읽었던 부분이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요약하지는 않았습니다. 자투리 독서에서 좋은 내용을 얻어갈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 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 책을 구매해서 정독해 보려고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