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비트코인 가격이 1,000만원을 돌파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한테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1년 만에 가격이 무려 11배 상승하게 되었는데, 비트코인이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분간 다른 가상화폐 코인에 대해서 계속해서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 비트코인이란?
이름 : 비트코인 (Bitcoin)
영문약칭 : BTC
런칭 : 2009년
발행량 : 21,000,000
합의 알고리즘 : POW (Proof Of Work)
해시 알고리즘 : SHA-256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가 만든 디지털 통화로,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중앙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인 비트코인의 거래는 P2P 기반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거래를 수행합니다. 비트코인은 완전한 익명으로 거래되는데, 컴퓨터와 인터넷만 되면 누구나 비트코인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 비트코인은 돈세탁 마약거래 등 지하경제에 사용되는 문제점도 드러내고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특징은 공급량이 엄격히 제한되고 있습니다. 현재 10분마다 25개의 새 비트코인이 시스템에 추가되지만 21만 개가 발행될 때마다 반감돼 앞으로 10분당 추가되는 비트코인은 12.5개, 다시 반감되면 6.25개로 줄어들고 결국은 최종 0으로 더 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공급량을 제한하는 이유는 중앙은행이 재량적으로 통화공급량을 조절하면 안 된다는 미국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 주장에서 나온 것 같습니다. 다만, 가격의 유동성을 위해서 비트코인은 소수점 8자리까지 나눌 수 있어 필요에 따라 통화량을 늘릴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놓았습니다.
* 1 BTC = 1 bitcoin = 1 비트코인
* 0.01 BTC = 1 cBTC = 1 centi bitcoin (bitcent) = 1 센티비트코인
* 0.001 BTC = 1 mBTC = 1 milli bitcoin (mbit 또는 milli bit) = 1 밀리비트코인
* 0.000001 BTC = 1 μBTC = 1 micro bitcoin (ubit 또는 micro bit) = 1 마이크로비트코인
* 0.00000001 BTC = 1 satoshi = 1 사토시
2.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은 누구?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로 불리는 사람이 만들었다고 전혀 졌지만 나카모토 사토시가 누구인지 실체는 확인이 안 되었습니다. 이름은 전형적인 일본식 이름이지만, 비트코인의 개발을 발표할 당시에는 사토시의 이름이 영어로만 쓰여있었고, 일본계 이름에 거의 반드시 붙어있는 한자 표기를 밝히지 않았던 관계로, 일본인으로 위장한 사람일 가능성도 제기되었습니다.
나카모토 사토시가 사용하는 영어는 매끄러운 영국식 영어를 사용하는데, 가끔은 미국식 표현도 혼재되어 있어 한 사람이 아닌 여러 명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특히, 그가 2년간 작업했다고 주장하는 비트코인 프로그래밍 작업량은 한 사람이 수행하기에는 너무 많고 힘들기 때문에 집단일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카모토 사토시가 일본식 이름을 사용하며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를 가끔 섞어 쓰는 것은 의도적으로 신분을 감추려는 방안이라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도리언 프렌티스 사토시 나카모토
이렇게 비트코인 개발자인 사토시가 누구인지는 계속 미궁 속으로 빠졌는데, 2014년 미국에 거주하는 일본계 미국인이고 칼텍을 졸업한 컴퓨터 엔지니어로 이름은 도리언 프렌티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자신은 실제 비트코인 창시자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는 기사를 직접 올렸고 자신은 비트코인과는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크레이그 라이트
2016년 5월에는 크레이그 라이트 자신이 사토시 나카모토임을 밝혔습니다. 라이트 주장에서 증명의 문제는 거래 내역의 HEX값에서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되는 내용이라 실제로 뭔가 증명이 된 건 하나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탈세 의혹에서 빠져나갈 요량으로 사토시 나카모토를 사칭한다는 소문만 돌았으며 이후 추가 증거들을 공개하여 이러한 의혹들을 일축한다는 입장이었으나, 돌연히 "어차피 공개해도 믿지 않을 것이다"라면서 증명을 포기해버렸습니다.
3. 비트코인 가격
금일 26일 비트코인 거래 열풍이 거세지면서 거래 가격이 1,00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대단히 빠르게 가격이 올라갔는데요. 비트코인 대표 거래소 비썸에서는 오후 4시 코인당 1,021만원까지 올라갔습니다. 이 가격은 지난 25일 오후 4시와 비교하면 하루에 103만원으로 무려 11% 이상 가격이 올라갔습니다. 11월 1일 기준 가격인 약 730만원 비해서 39% 오른 가격입니다.
그럼 더 예전 가격을 비교해보면, 1년 전 비트코인 가격은 약 88만원 정도였습니다. 오늘 가격은 1년 만에 11배 이상 가격이 올라간 것입니다. 이렇게 빠르게 상승했던 계기는 가상화폐에서 불리는 여러 가지 호재라고 불리는 게 작용했습니다. 지난 8월 비트코인 캐시를 분리 발행하는 하드포크 이슈가 호재로 작용하면서 약 300만원을 돌파했고 이후에 2차, 3차 분리 발행 그리고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 상장을 한다는 호재로 가격이 폭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4. 비트코인 형제들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코인들이 존재합니다. 비트코인 캐쉬, 비트코인 골드, 비트코인 다이아몬드인데, 각 코인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