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 미국 주식 관련 용어 알아보기2, 에비타(EBITDA), EBITD, EBIT란?




지난번에 이어서, 오늘은 EBITD margin에 대해서 찾아서 정리해 보았다. 내 전공이 경영이나 경제라면 위 단어에 대해서 조금은 쉽게 이해를 하고 포스팅을 설명할 수 있었겠지만, 나 또한 공부하면서 정리한 입장이라서 최대한 내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쉽게 쓰려고 노력해 보았다. 초심자 입장이라 이 포스팅을 전공자나 전문가가 보면 우스워 보일 수 있지만, 내 스스로 뭘 의미하는지 내가 궁금한 부분을 이해하고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하였다. 


에비타(EBITDA), EBITD, EBIT란?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EBITDA는 기업의 현금창출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인데 EBIT는 세금과 이자를 제외하기 전의 영업이익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걸 이해하고 EBITD에 관련해서 아래 포스트 내용을 읽어나가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EBIT = 이자와 세금 차감 전 영업이익

EBITD = 감가상각, 이자 및 세금 차감 전 영업이익

EBITDA =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할부 상환액 차감 전 영업이익

EBITD margin 키워드를 검색하면 보통 EBIT와 EBITDA와 같이 나온다, 비슷한 의미의 수치로 이해할 수 있지만, 회계적 재무적인 관점에서는 조금씩 다른 수치로 간주한다. 아래를 통해서 왜 그런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에비타라고 불리는 EBITDA를 먼저 이해하면 나머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어떤 수치가 다른지 알 수 있는데, 각 단어의 약자는 아래와 같다.


에비타(EBITDA), EBITD, EBIT란?


E : Earnings(기업의 수익)

B : Before

I : Interest(이자)

T: Taxes(세금)

D : Depreciation(감가상각, 가치하락)

A : Amortization(부채의 할부 상환액, 무형자산의 상각)

에비타에 쓰인 철자를 모두 풀어서 사용하면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되는데 이 뜻은(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할부 상확액 차감 전 영업이익)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순이익을 이야기 하지만, 세금과 이자지급전 이익이나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바로 EBITD와 EBIT의 차이는 EBITDA에서 감가상각비용(Depreciation & Amortization)을 손익계산서나 포함했느냐 않았느냐로 이해하면 쉬운 것이다. 

반대로 EBIT(이자와 세금 차감 전 영업이익)에서 감가상각비용(Depreciation & Amortization)을 더해주면 EBITDA를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에비타(EBITDA) 지표를 이해하면 기업의 실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수치로 해석되면서 수익성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국가나 기업간에 순이익이 다르게 계산되는 요인으로 세금이나 감가상각 요인을 제외하여 기업의 수익창출 능력을 비교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세금이나 감가상각을 비용으로 처리하지 않는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도 의문점이 많이 생겼다. 다만 그 기업의 현금 창출능력을 볼 수 있고, 통신 회사처럼 사업 구조상 많은 장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장비의 감가상각 금액이 클 수 있으므로 기준 가치의 기준을 다르게 볼 때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은 하게 되었다.

그럼 EBITD와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 것일까? 위에 설명했던 것처럼 계산하는 방식은 Amortization을 제외하고 EBIT에 감가상각과 세금을 다시 더해주면 된다.

공식 : EBITD = EBIT + Depreciation + Taxes


에비타(EBITDA), EBITD, EBIT란?

해외 사이트에서 예시를 가져와 보았다, Income statement(손익 계산서)에서 Amortization(할부 상환액)은 없다고 명시하는 예시이다. 위 공식으로 계산하면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900,000(EBITD) = $750,000(EBIT) + $ 50,000(Depreciation) + $ 100,000(Taxes)


▷ 미국 주식 관련 용어 알아보기1, 순이익률(Net profit margin), 영억이익률(Operating margin)

주식 관련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클릭)



댓글

  1. above example is right? in EBIT vs EBIT.. please check it again.

    답글삭제
    답글
    1. That example is for EBITD and there is no Amortization

      삭제

댓글 쓰기

일상/여행

경영/경제/부동산/주식/재태크

가상화폐

IT/Digital

리뷰

생활팁/기타

영어공부

Pos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