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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바로돈버는기술(김정환)

 


평점 ★★★★☆(8.0/10.0) 

스마트스토어에 창업다마고치 영상은 나도 많이 봤던 영상중에 하나이다. 신사임당이 나와서 저자와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고 같이 사업을 키워나가는 영상부터 흥미를 느껴서 재미있게 본 것 같다. 물론 배운 것도 많았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 대한 내용도 대부분 이해하고 있었다. 우연히 도서관에서 책을 찾다가 발견했는데 그 덕분에 빠르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내가 바로 따라 하거나 적용할 수 없는 부분이 유튜브인데, 그 부분에 대한 고민은 항상 있었다. 차라리 내 입장에서는 시간이 많지 않아 시간 대비 효율은 유입을 조금이라도 발생시켜줄 수 있는 블로그가 훨씬 좋을 듯하다.
지금도 저자가 성장하며 열심히 사업을 늘려나가는 모습을 가끔 다른 영상이나 기사에서 소식을 전해 듣는데 항상 저자를 응원하고 있다. 나는 이런 마인드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사업이 성공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 또한 돈을 버는 구조는 결국 시스템이 답이라고 생각한다. 노동력으로는 결국 자본가를 이길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투자에 조심스럽고 생각이 많다. 결국 내가 계속 생각하고 고민하며 공부하고 실행해야지만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 읽은 책에 대한 정보는?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김정환

■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창업다마고치 유튜브를 봤었고 정리된 내용을 책으로 읽고 싶었다.

■ 이 책을 읽고 나서 어떤 생각을 했나요?
 스마트스토어를 창업할 계획이 있는 분들은 참고할 내용이 많다.

■ 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이 모두 정리가 잘 돼 있다.

■ 책 가운데 특히 좋았던 내용은?
 실제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해 준 부분들이다. 특히 상세페이지에 대한 내용은 기본이지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계속 고민하고 신경을 써야 한다.

■ 이 책을 읽고 딱 하나 바로 실천하겠다면 무엇인가?
 사입을 한다면 큰 피해가 안 될 정도의 수량으로 사입해보자.

■ 밑줄을 치며 읽은 내용을 옮겨보자

스마트스토어에서 첫 판매를 시작한 이유가 있다. 첫째, 타 채널에 비해 일단 파내 수수료가 저렴하다. 둘째,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 셋째,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작성하기 쉽다. 넷째, 초보자를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따르지 않으면 남들보다 뒤쳐진 상태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할 뿐이다.
아이템 선정 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검색량이다. 그다음으로 중요한 사항은 경쟁 강도다. 처음부터 두 개의 스마트스토어를 동시에 개설하고 싶으면 이미 개설된 스마트스토어를 양도받으면 된다. 스마트스토어는 한 명의 사업자가 총 세 개까지 운영이 가능하다.
위탁 판매는 나와 똑같은 제품을 다른 판매자도 동일한 가격으로 아니면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 우위를 점하기가 쉽지 않다. 상세 페이지를 조금 더 재편집해서 소비자들이 보기 좋게 만든다면,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판매자보다 경쟁력이 있을 거로 생각하며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
먼저 사람들이 제품을 어떤 단어로 검색할 것인가를 계속 고민해야 한다. 동일한 키워드를 가진 수많은 제품 중에 나의 제품이 상단에 노출되려면 검색량은 많지만 등록된 수는 적은 키워드를 찾아서 이를 잘 조합하여 제품명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 작업을 할 때 셀러 마스터를 추천한다. 상품명을 만드는 일만큼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맞추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내가 팔려는 상품을 먼저 잘 팔고 있는 판매자의 카테고리를 따라 해도 된다. 

불편한 관계는 지속되지 않는다, 비즈니스 관계로 어떤 사람이 업무를 처리할 때 불편함을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불편하면 관계가 지속될 수 없어서 편안하게 물 흐르듯이 지나가야 한다.
처음 사입은 아예 판매가 안 되거나 떨이로 팔아 치울 수 있다는 전제하에 나에게 큰 피해가 오지 않을 만큼의 수량으로 제품을 사입해야 한다. 사입하기 전에 적당히 마진이 확보되는 상품을 선택했다면, 20~30개 정도를 미리 국내에 소싱하여 열심히 판매해 보아야 한다. 그 이후에 승산이 보이면 1688에서 상세 페이지가 잘 작성된 제품을 소싱하는 게 좋다. 사진 촬영이나 상세 페이지를 제작할 때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추어 볼 때 1688에서 판매자가 등록한 상세 페이지의 내용이 성의가 없으면 실제로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았다. 이미지 번역 프로그램은 카피피쉬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개재해 놓은 상세 페이지의 문자들을 바로 번역해 준다.
블루 오션에서는 그 제품을 소개하는 자체가 고객에게 혜택이 된다. 블루 오션의 전략에 따라 마케팅마케팅하고 판매하다 보면 후발주자들이 경쟁에 참여하기 때문에 레드 오션에 맞는 전략으로 마케팅을 전환해야 한다.
유튜브에 조금만 검색하면 좋은 강좌들이 많이 나온다. 처음부터 나는 못 한다고 문을 닫아 두지 말고 배우려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그때 그때 필요한 기능만 조금씩 배워도 온라인 판매에서 마주하는 어지간한 문제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일을 새로 배울 떄 기초부터 차근차근 단계에 맞추어 순서대로 배워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스마트스토어는 이름을 지을 때 신중해야 한다. 이름은 변경할 수 있어도 URL 변경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장사는 이게 다야, 좋은 물건을 좋은 가격에 많은 사람에게 알린다. 일단 리뷰가 많으면 검색 시 노출에 유리할 수 있다. 좋은 리뷰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품질이 뛰어난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어떤 상품을 판매할 때 그 제품의 주요한 특징을 어떻게 매력적으로 보여 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논리적인 설득이 있어설득이 있고 감성이 더해져야 한다 일부 판매자는 잘 판매되는 다른 판매자의 제품을 모방해서 팔 뿐만 아니라 상세 페이지도 똑같이 따라 한다.
모든 일은 동작으로 익혀야 한다. 지금은 상품 소싱, 상점 관리, 마케팅 분석 등 모든 일이 섞여 있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각각 일하는 시간을 나누고 계획해서 움직여야 한다. 다른 사람을 뽑아서 일을 줄 수 있게 만들어 놓아야 한다.
소싱한 제품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 사입하기 전에 품질 뿐만 아니라 포장 상태도 확인해 봐야 한다. 둘째, 몹쓸 상태로 도착한 물건은 따로 작업해야 한다.
품절로 인한 노출 순위 하락을 피하고자 다섯 가지 색상의 옵션이 있는 볼펜이라면 중국에서 볼펜을 소싱해서 판매하더라도 한 가지 색상 정도는 도매꾹 같은 국내 도매 거래처에서 납품받는 게 좋다. 소싱하는 데 문제가 있더라도 한 가지 옵션만 판매가 되어도 검색 순위를 유지할 수 있다. 오픈 마켓은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를 하나의 이미지로 캡처한 다음에 몇 개의 이미지로 나누어 올리는 편이 간편할 것 같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많이 팔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유입을 늘려야 한다. 
세무사에 기장을 맡긴 후부터 세금과 관련된 문제들을 언제든 확인할 수 있는 창구가 생겨서 더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주 15시간 이상으로 사람을 고용하면 주휴수당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 12시간으로 근무 시간을 맞추었다. 주문량과 매출이 더 늘어나면 오전과 오후 시간을 나누어서 고용할 계획이다. 정식적인 절차를 거쳐서 내야 할 세금이 있으면 다내고 합법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절세하는 게 옳은 방법이다. 
아르바이트 생을 뽑을 때 첫째, 면접 볼 때 지각하는 사람은 뽑지 마라, 한 달에 몇 번 지각할 것 같으세요라고 묻는다 그리고 지각은 안합니다라고 답변하는 사람만 뽑는다. 둘째, 자신을 과도하게 어필하는 사람은 뽑지 말라 인생의 90% 그냥 일상이다. 셋째 아르바이트생에게 너무 많이 기대하지 마라, 또 나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사람도 뽑지 마라. 넷째 나중에 추가 업무가 생길 수 있다고 이야기해놓아라.


블로그와 SNS 등에 이웃이나 팔로워가 늘어난다면 이를 매출로 연결하는 작업도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단 꾸준하고 지속적인 업로드가 필요하며 특히 블로그나 SNS는 돈 없어도 충분히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광고 매체로 기억해두자.
매입증빙, 세금계산서를 챙겨 놓아야 하는 이유는 간이 과세자가 일반 과세자에 비해 확실히 부가세가 아주 적게 나오지만, 문제는 소득세이다. 소득세는 간이 과세자와 일반 과세자 사이에 별 차이가 없다.
인테리어 소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신사임당은 다품종 소량으로 물건을 판매한다 그래서 제삼자 물류와 어울리지 않는다. 품목이 아주 다양해서 재고의 드나듦이 잦고, 상품도 직접 확인해야 하므로 물류를 직접 해결하는 편이 유리하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택배 포장을 잘하는 사람에게 일을 맡기고 나는 상품을 발굴하고 소싱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일처럼 수익을 높이는 데 시간을 사용하는 게 효율적이다. 택배 포장을 맡기는 비용이 아까워서 내가 계속하면 수익은 절대 향상되지 않는다. 돈 버스는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노력해야 한다. 부를 쌓아 온 사람들을 보면 공통으로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노동 시간을 줄이고 생각하는 시간을 확보했다.


무조건 노출될 수 있는 상품명을 만드는 방법
1. 바지를 팔고 싶다고 가정해 본다.
2. 사람들이 이 바지를 무슨 키워드로 검색할지 고민해야 한다.
3.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키워드 리스트를 100개 정도는 뽑아야 한다.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식은 네이버에 바지를 검색해서 연관 검색어를 보는 방법도 있고, 자신의 사고력을 발휘해서 찾을 수도 있고, 실제 소비자들에게 물어볼 수도 있다. 키워드를 찾는 방식은 무한대다.
4. 조사한 바지에 대한 100개 키워드를 종이에 써 본다.
5. 1번부터 100번까지 키워드를 네이버 쇼핑에 검색해 보고 그 키워드가 속해 있는 카테고리를 키워드 옆에 써 본다.
6. 이때 똑같은 카테고리를 가진 단어끼리 묶는다. 
네이버의 규정상 스마트스토어 내 제품은 하나의 종류에 하나의 카테고리만 등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카테고리를 분류한 다음에 키워드 경쟁률이 가장 낮은 카테고리로 상품을 등록한다.
7. 검색량과 등록된 경쟁 상품 수의 비율을 기준으로 경쟁률 순위를 정렬한다.
경쟁률이 낮은 순서대로 대장 키워드가 된다. 나중에 제품명을 정할 때 대장 키워드가 제품명의 앞자리에 위치하게 된다.  이때 키워드 마스터와 네이버 데이터랩을 사용하면 유용하다. 이 단계가 익숙해지면 추후에 타깃팅도 고려해야 한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성별, 기기, 계절성 등을 고려하여 대장 키워드를 추출해야 한다.
8. 대장 키워드와 원래 상품명을 조합하여 상품의 제목을 만든다.
제목에 들어가지 못하고 남은 키워드들은 해시태그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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