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계좌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파헤치기

ISA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이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말하는데, 하나의 계좌에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모두 담을 수 있는 만능 계좌이다. 이 계좌에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장점을 먼저 확인해 보자.

금융위원회 보도자료(2018년 6월)

첫째 예금, 적금, 펀드, ELS(주가연계증권) 등 여러 종류의 금융상품을 한 계좌로 통합해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큰 제약 없이 금융사를 자유롭게 교체가 가능하다.

둘째 ISA는 계좌 내의 각각의 상품에 대해서 이익과 손실을 합산해서 순이익에만 세금을 매기는데 예를 들어서 ELS에서 300만원 수익이 났고 펀드에서 100만원 손실이 났다면 순수익 200만 원에 대한 세금을 부가한다.

가장 큰 장점은 만기 때 이자 소득세와 배당 소득세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다. 소득 5,000만 원 이하의 가입자는 ISA에 대한 비과세 혜탹을 받을 수 있는데 ISA 계좌에서 발생된 이익 가운데 연간 250만원 까지, 5,000만원 이상자는 200만원 까지 비과세 혜택을 부여한다. 그 이상을 초과한 이익은 9.9%의 분리과세 세금을 부여한다. 


ISA 계좌의 절세 효과 예시


셋째 ISA 계좌의 납입한도는 연간 2,000만 원까지이며 의무가입 기간은 5년이지만 연소득 5,000만 원 이하 가입자의 경우 3년으로 단축이 가능하다.



넷째 ISA의 가입 자격은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근로자 및 사업 소득자 여기에 농어민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업주부나 대학생처럼 일정 소득이 없거나 금융소득종합과세(연간 금융소득 2,000만 원 이상) 대상자는 가입 대상자에서 제외가 된다. 고액자산가들이 소득이 없는 명의를 빌려 세제 혜택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주의할점은?

주의할 점은 만기 이전에 중도 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급히 돈 쓸 일이 생기면 해지를 해야한다. 해지할 경우 그 어떤 혜택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여유 있게 운영해야 한다.

또한 만기일(5년)에 자동으로 가입한 상품들은 모두 청산(해지)된다. 내가 가입한 금융상품들이 어느 시점에 수익을 볼지도 모르는데, 갑자기 환매가 된다면 리스크가 커지기 마련이다. 또한 강제청산으로 인해 큰 손실을 볼 수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 계좌에서 여러 상품을 운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고 세제 혜택 욕심으로 섣불리 가입하기 보다 충분히 효과를 검토한 후 가입을 권장하며 나의 경제 상황, 투자 상화에 맞는 상품 위주로 구성하여 가입한다.

장정 및 단점 요약

○ 장점
1. 연간 손익합계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된다.
2. 계좌 내 모든 상품들의 손익을 통산한다.
3. 펀드, 파생결할증권, 예금 등 다양한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 단점
1. 의무가입기간이 존재하여 이 기간에 중도해지할 경우 세제혜택을 못 받는다.
2. 계좌 내에 예수금 형태로 돈을 예치할 수 없고 무조건 특정 상품에 가입해 놓아야 한다.
3. 만기가 되면 무조건 ISA계좌가 자동청산 된다.

출처 : 부자의생각(박종기)






댓글

일상/여행

경영/경제/부동산/주식/재태크

가상화폐

IT/Digital

리뷰

생활팁/기타

영어공부

Post List